본문 바로가기
Health : 건강/근골격계

뒤통수 아플 때, 뒤통수가 찌릿거린 증상 : 후두신경통 증상과 치료 총정리

by 당킴이TV 2020. 5. 16.

뒤통수 통증, 후두신경통

 

안녕하세요, 당킴이TV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뒤통수가 아플 때, 뒤통수가 찌릿거리는 증상을 겪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후두신경통'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그러면 일단 후두신경통이 무엇인지는 알아봐야겠죠?

 

 

 후두신경통이란?


후두신경통이란 머리의 뒷부분에 후두신경(대후두신경, 소후두신경)이 지나다니는데

후두신경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압박, 염증 등에 의해 뒷머리가 찌릿한 느낌이 있고 콕콕 쑤시는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지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해보세요


 

 

  1. 뒤통수(후두부)와 뒷목, 어깨에 바늘로 찌르듯 통증이 나타나고, 무거운 느낌이 동반된다.
  2. 뒷목부터 뒤통수까지 전기가 퍼지듯 찌릿찌릿한 느낌, 감각이 없는 느낌이 든다. 가끔 먹먹한 증상도 동반된다.
  3. 간혹 통증이 머리를 따라서 눈까지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으며, 눈이 종종 침침하다.

 

 

"그럼 이러한 증상은 왜 나타나는 걸까?"

 

 

 

 

후두신경통의 원인


 

아까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지만 후두부(뒤통수)로 지나가는 신경은 대표적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3가지인데 굳이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대후두신경, 소후두신경을 의미합니다.

보통 대후두신경은 정확히 뒤통수를 지나가고, 소후두신경은 뒷목부터 약간 사선으로 귀 뒷부분 및 관자놀이 부위를 지나갑니다

 

그래서 2개의 신경이 왜 압박, 염증, 손상을 받는 걸까요?

 

대표적으로 원인은 자세의 문제가 있습니다.

옆에서 봤을 때 어깨와 귀는 일직선으로 있어야 올바른 자세인데

현대인들은 항상 앉아서 노트북을 하면서 업무를 보고 

스마트폰을 하면서 숙이는 행동을 하는 등 통상적으로 목을 앞으로 빼는 행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면 목 뒤로 지나가는 근육 (판상근, 반극근, 후두직근, 상부승모근 등)이 늘어나면서 긴장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과도하게 긴장하면서 목 뒤부터 뒷머리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뒤통수의 근육(대후두직근, 소후두직근,상두사근,하두사근)들이 모두 상부 경추에서 시작(기시) 하기 때문에 상부 경추(특히 경추 1,2번)의 위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게 되어 무엇보다도 좋은 자세가 제일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Whiplash injury)으로도 나타날 수 있게 되고 상부 경추의 관절염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치료


대표적으로 중요한 치료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추나치료

-보통 자세 불량에 의해 뒷목 근육의 과긴장 및 손상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추나치료를 통하여 정교하게 경추 교정을 하고, 근막이완요법을 통해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주어야 합니다.

-또한 후두골의 이완 기법이라고 해서 손가락을 모아 후두골 밑에 대고 부드럽게 이완을 시켜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침 치료 

- 후두골에 존재하는 대표적인 근육 4가지를 침 치료를 통하여 자극을 하면 쉽게 통증이 해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이 두 가지로 통증이 해소되는 경우가 많고 추가적으로 봉침 치료를 통하여 염증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필요한 경우 근육이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약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들 제 글이 도움되셨을까요?

후두신경통은 한방치료로 쉽게 통증이 해소가 되는 질환입니다.

꼭 전문 한의사에게 진단받아서 치료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