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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 : 투자/기업 분석

제일 기획 기업분석 : 대한민국 대표 광고 마케팅 주식 "매력적인 주가"

by 당킴이TV 2020. 7. 8.

안녕하세요, 김룰루입니다.

 

이제까지 기업 분석 포스팅에선 반도체, OLED 관련주, 데이터 등 이과(?)스러운 기업에 대해서 다뤄보았는데 

 

이번에는 카테고리가 조금 다른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역량을 갖추고 회사 고유의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는 '그 기업'

 

바로 '제일 기획'이라는 회사입니다.

 

 


 

 

 

 제일 기획 '간략하게' 알아보기


 

사진 : 제일 기획 홈페이지

제일 기획(Cheil Worldwide Inc.)은 1973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1998년도에 코스피에 상장되었습니다.

우측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모기업과 창립자를 보아 삼성전자의 자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WOW

 

제일 기획은 삼성그룹 계열 내 종합 광고 대행사이며 삼성 그룹만 하여도 광고 물량이 상당한 편이며, 국내 광고 업계 1인자에 해당하는 기업입니다.

 

회사가 받은 상만 하여도 광고 업계에선 손을 꼽을 만한 기업인지는 아시겠죠??

 


 

우연히 회사 홈페이지에서 제일 기획이 만든 광고를 받는데 중독성 있고 묘하게 빠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회사를 알려면 광고가 어떤지도 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mdTirF9Ww0

 

 

 

제일기획 '사업분야'


제일기획은 '광고업'이라는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단순히 광고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전자, 금융,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다양한 업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은 광고업체다 보니 광고물 제작이 74%로 주를 이루며, 그 외 뉴미디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체 사업은 다시 전파매체(TV, 라디오), 인쇄매체(신문, 잡지) 그리고 뉴미디어 (온라인, 케이블 TV, DMB 등) 등으로 구분됩니다.

 

 

 

 

<2020년 1분기 수익 유형별 연결 영업수익 및 연결 영업총이익>

올해 1분기 기준으로 본사에서는 31.5%의 영업 수익이 나오고 있지만 종속회사에서 68.5% 반절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기획의 종속회사를 찾아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해외 광고업을 위하여

미국, 중국, 홍콩, 러시아, 브라질, 인도, 영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 태국,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캐나다, 스페인,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터키, 폴란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오스트레일리아 등에 현지 사무소를 두고 해외기업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광고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일기획의 재무제표 및 실적


 

연간 재무제표로 보자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까진 꾸준히 성장해왔고, 영업이익률 그래프가 우상향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ㅠㅠ

 

 

 

2020년 1분기 연결 영업수익을 보면 매체, 광고물 제작, 종속회사의 매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전년대비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수익 전년대비 16.1% 감소하였지만, 다행히 연결 영업총이익은 1.8% 증가하였습니다.

 

 

제일기획의 2분기 실적은 코로나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더욱 컸고, 국내와 해외 매출 총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 11%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여러 지소 중 유럽과 중남미 지역은 타격이 커서 오프라인 전시, 이벤트 등 전년 동기 대비 꽤나 큰 역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 지표에는 매력적인 부분이 존재합니다.

 

 

20년도 예상 지표로는 ROE 14.75, PER 13.91, PBR 1.76으로 저평가된 기업이지만, ROE가 어느 정도 높은 것으로 보아서 현재 시점은 다른 시점보다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것으로 판단됩니다.

 

 

 

 

 

 

긍정적인 전망 (개인적인 견해)


#1. 코로나 19로 광고 업계가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제일 기획은 오프라인 등 BTL 분야의 광고비 감소를 이커머스 플랫폼 등 디지털 마케팅으로 대응하며,

몇 년 전부터 디지털 사업 비중이 영업이익에서 확대되는 상황으로 봐서 3분기에는 1,2분기보다는 손실이 덜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 지금 주가는 3년 통틀어서 저점에 속하며, 코로나 회복세가 나타나면 좋겠지만 설상 나타나지 않더라도 디지털 마케팅을 통하여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3분기에도 업황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조금 더 긴 호흡으로 바라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최근 들어 나타나는 꾸준한 기관의 매수세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02/2020060203359.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제일기획, 中 빅데이터 분석기업 인수

제일기획(030000)이 중국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컬러데이터’를 인수했다고 2일 밝혔다. 제일기획의 해외 기업 인수는 2018년 루마..

biz.chosun.com

#4. 광고기업이 빅데이터 분석 기업을 인수하는 경우는 드문데 4차 산업혁명에 맞게발 빠르게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은 긍정적인 사업으로 판단됩니다.

 

#5. 갓 삼성

 

 

 

 

 리스크 Risk (개인적인 견해)


#1.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면서 광고 사업의 부진이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는 점. (유럽과 중남미 등 해외 곳곳 코로나 19 확진자 수의 증가 시 Risk로 작용)

 

(다행힌 점은 제일기획 실적의 73%는 삼성전자 주요 마케팅 항목인 가전제품과 휴대폰으로, 디지털 마케팅이 용이)

 

 


 

리스크에 비해선 매수 포인트가 조금 더 많고, 매력적인 시점인 것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가의 방향이나 흐름은 아무도 모르고 국내나, 해외 곳곳에 Risk 가 분포하기 때문에 조금 더 긴 호흡으로 분할 매수하시면 걱정 없이 승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시합니다.)

 

 


글 재밌게 보셨나요?

저도 포스팅하면서 기업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됩니다 차차 블로그의 방향성이 잡히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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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룰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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