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 투자/기업 분석

엑셈 기업분석 : 빅데이터 및 4차산업혁명 관련주

by 당킴이TV 2020. 6. 24.

 

안녕하세요, 김룰루입니다.

 

요즘 정치계에서 뉴딜 정책(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이 떠오르고 있는데, 여기선 그 중에서 디지털 뉴딜과 관련하여

한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합니다.

 

저 또한 주식 투자 관련하여 경험이 아직 미천하기 때문에 참고사항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엑셈이라는 기업입니다.

 

 


 

 

 엑셈


 

엑셈이라는 기업데이터솔루션 사업을 주로 하며, 데이터베이스산업(이하 "DB산업")에 속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베이스 산업(DB산업)은 제작ㆍ관리ㆍ활용ㆍ유통 등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DB산업의 주요 시장 영역은 주로 아래와 같이 나누어집니다.

  • DB를 구축하는 DB구축 시장
  • DB 전문 컨설팅 시장
  • DB 솔루션 시장 및 DB 서비스 시장 영역

주로 엑셈 사업은 DB솔루션 사업영역 중 데이터 관리, 보안 및 플랫폼 사업에 속합니다.

 

구분 회사명 제품명 제품설명
데이터솔루션
사업부문
DB관리

(주)엑셈 MAXGAUGE DB 성능관리
(주)엑셈 INTERMAX End-to-End(APM) 성능관리
DB보안 (주)신시웨이 PETRA DB 접근제어 및 암호화
데이터플랫폼 (주)엑셈 FLAMINGO 오픈소스 빅데이터 플랫폼

주요제품으로는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 솔루션 MaxGauge, APM 솔루션 InterMax, 빅데이터 플랫폼
Flamingo, 보안 솔루션 PETRA 등이 있습니다.

 

 

 

 

주요 사업


1. DB 관리

 

 

엑셈의 주된 제품은

-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 솔루션인 MaxGauge(맥스게이지)가있으며, Total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솔루션인 InterMax(인터맥스)를 개발하며 새로운 End-To-End 모니터링(사용자부터 DB까지의 전구간에 거쳐 각 구간별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IntetMax의 개발은 주요 제품군 확대와 더불어, DB모니터링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 등 당사의 사업 성장에 핵심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DB관리다 보니 시스템 부하 없이 초단위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모든 가동이력의 로깅에 의한 강력한 진단과 분석 환경을 제공합니다.

 

2. DB 보안

 

엑셈의 종속회사인 (주) 신시웨이의 Petra를 통해 DB접근제어 솔루션은 DB보안 관련, 스니핑, 게이트웨이, 에이전트 등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빅데이터 플랫폼

Flamingo

- 다양한 Hadoop 배포판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기계학습 알고리즘, 분석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워크플로우, 시각화 도구, 배치작업 관리, R, Hive/Pivotal HAWQ 개발도구를 제공합니다.

 

CloudMOA

- 기업의 IT 환경이 점점 복잡하고 클라우드로 전환함에 따라 한 눈에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 클라우드 모아는 클라우드 환경의 대규모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제할 수 있는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 AI를 활용한 이상 탐지 및 다차원 서비스 레벨 성능 모니터링 기능이 더해져, 기업의 클라우드 환경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작년 기준으로는 Maxgauge가 40%, 위에선 설명드리지 않았던 컨설팅 사업이 36%, InterMax, 빅데이터 순으로 매출구성이 됩니다. 

 

 

 

 

 

 

 

전망과 성장성


 

- 빅데이터 시대에 접어들면서 DB관리, 활용 분석 등 관련 기술 등이 주목 받고 있으며. 빅데이터에 대응하기 위한 관련 기술들의 진화와 시스템 효율화 이슈에 따른 DB성능 관리 수요 증가등의 이유로 DB 시장은 지속 성장 중입니다.

 

<개인적인 견해>

지금 세상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함과 동시에 진행중이라고 생각하고, 공급을 통해 수요를 얻는 구조가 아니라 수요를 통한 고객 맞춤형 산업이 발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트렌드에 걸맞는 산업은 바로 빅데이터 산업이고 IT 기술 발전과 모바일 환경의 일상화로 막대한 규모의 데이터가 형성되고 있는데 그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그냥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분석하고 소비자에 맞게끔 활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런면에 있어서는 해외 기업도 많지만, 국내에서는 엑셈이라는 기업도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재무제표


매출액과 영업이익 자체는 점점 좋아지는 것이 확인이 되며, 자산총계 및 자본총계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된 매출 품목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매출은 전분기에 비해서 당분기에 크게 성장하였고, 우측 사진과 같이 국내도 늘었지만 아시아 쪽에서 매출액이 5~6배 정도 성장한 것이 확인이 됩니다.

 

 

 

 

 주가


20.06.24일 기준 주가는 3,360원이며 S-RIM에 의해서 측정하면 적정가격보다는 높은 편이지만, 추후에 데이터 및 빅데이터 플랫폼 관련 성장성 및 정책을 생각한다면 주가는 6개월 정도 미래를 반영하기 때문에 관심목록에 두고 지켜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